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이브리드 러닝? 혼합 러닝? 블렌디드 러닝?

"하이브리드러닝" 이 단어는 교육업계에 몸담고 있는 분이라면, 들어봤을 것입니다.

위키피디아를 보면 "기술 중재 교육 , 웹 강화 교육 또는 혼합 모드 교육 으로도 알려진 혼합 학습(blended learning) 또는 하이브리드러닝(hybrid learning)은 온라인 교육 자료와 온라인 상호 작용 기회를 물리적 장소 기반 교실 방법과 결합한 교육 접근 방식입니다. 혼합 학습에는 교사와 학생 모두의 실제 존재가 필요하며, 시간, 장소, 경로 또는 속도에 대한 학생 통제의 일부 요소가 필요합니다. 학생들이 여전히 교사와 함께 오프라인 학교 에 다니는 동안 대면 수업 실습은 내용 및 전달과 관련하여 컴퓨터를 통한 활동 과 결합됩니다. 또한 전문 개발 및 교육 환경에서도 사용됩니다." 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여러 교육업계의 연구단체가 협의한 정의로 보면, "실시간으로 오프라인 학습과 버츄얼 러닝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 또는 "오프라인 학습 경험이 온라인 학습경험과 결함되거나 (실시간과 비실시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한) 온라인 학습경험으로 대체되는 것"으로 정의를 합니다. 
심플하게 생각하면, '온라인 교육의 장점과 오프라인 교육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혼합 교육'이라고 이해해도 좋겠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하이브리드 러닝의 특징과 장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오프라인 교육의 디지털화 


기존 오프라인 교육은 장소의 제약, 1회성 교육 등의 약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3가지 디지털 솔루션들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교육의 디지털화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퀴즈앤: https://hrd.hunet.co.kr/Contents/Quizngroups

 

AI 교강사: https://hrd.hunet.co.kr/Contents/AISolution

 

라이브 클래스: https://hrd.hunet.co.kr/Contents/VirtualClass

 

이렇게 오프라인 교육을 디지털화하여 학습의 효과성과 몰입도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플립러닝

온라인 학습으로 기본 이론을 배우고, 오프라인 실습으로 스킬을 완성하는 플립러닝의 2번째 타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hunetstory/221517604659

이러한 플립러닝은 기억-이해-적용의 단계를 거쳐 교육 성과를 극대화 하는 최적의 학습모델입니다. 

앞에서 보여드린 솔루션과 이를 몸소 실천하는 국내 최고의 B2B 교육 회사를 소개드리겠습니다!
누적 기업수 5만개, 누적 수강생 800만명을 달성한 곳입니다!
바로, 글로벌 NO.1 L&D인 휴넷입니다. 

휴넷은 1999년 설립되어서, 교육업계에 잔뼈가 굵은 회사입니다. 
고용노동부 기관 평가 5년 인증을 받았으며, BHA(Best HRD Academy) 최우수 훈련 기관 인증 등 휴넷은 수많은 인증을 받은 검증된 찐입니다!

 

 


회사에서 교육프로그램을 듣는 분들 중에선 휴넷에 익숙한 분이 정말 많습니다.
제 지인들도 회사에서 휴넷의 컨텐츠로 교육을 듣는 친구들이 꽤 많은데요.


그런 지인들 중에서 팀장리더십 교육 컨텐츠를 듣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처음으로 팀장이 된 제 지인은 막연하게 리더십을 발휘하게 보다는 뭔가 체계적인 교육을 듣고 싶어 했습니다. 
자기가 좋게 보지 못했던 팀장처럼 본인이 답습할까봐 은연중에 두려웠다고 해요...! 

 

팀장리더십의 중요성! 아래 그림 1장에 다 담겨있습니다.

출처: https://hbs.hunet.co.kr/MasterLineUp/NewTeamLeaderSchool

 

 

사실, 회사 생활을 하면서 좋은 리더를 만나는 게 팀원에게도 중요한 일이고, 회사에서도 좋은 리더 1명만 잘 갖춰도 엄청난 생산성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선천적으로 그러한 사람을 극소수라고 생각해서, 이를 도와줄 교육 컨텐츠가 있으면 참 좋겠다고 생각했는데요. 이러한 팀장리더십을 만드는 데 엄청난 집중을 한 교육 컨텐츠가 있었습니다. 

(앞에서 얘기한 제 지인은 실제 이 컨텐츠를 듣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앞에서부터 설명한 하이브리드러닝을 모아모아모아 놓은 컨텐츠입니다!

 

바로 휴넷의 'NEW 팀장리더십'입니다. 우선, 아래의 커리큘럼을 보겠습니다.

 

출처: https://hbs.hunet.co.kr/MasterLineUp/NewTeamLeaderSchool

 

위 컨텐츠는 아래의 특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리더십 진단 및 맞춤형 피드백

- 상황별 솔루션을 제공하는 AI 코칭

- 현업 적용을 극대화하는 리더십 챌린지

- 리더 필독서 기반의 북러닝

- 리더에게 배우는 케이스 스터디

 

무엇보다 이러한 걸 체계적으로 효율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어서, 팀장리더십에 대한 기본틀을 확실히 잡을 수 있었다는 제 지인의 후기도 있습니다 ㅎㅎ

 

 

이상, 지금까지 하이브리드러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휴넷 하이브리드 러닝

성과로 연결되는 러닝 in workflow! 최적화된 결합 방식으로 교육 효과성을 극대화해보세요.

hrd.hu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