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강의 리뷰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3 리뷰하기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3을 리뷰해보겠습니다. 

 

 

1,2권을 이어서 이젠 모델 구현쪽에 포커스를 맞춘다고 생각했었는데, 3권은 '프레임워크를 직접 만드는' 내용들입니다. 
책의 도입부에서 체이너를 기초로 파이토치의 설계를 덧씌웟으며, 텐서플로 2.0부터는 이 설계 방식을 기본 모드로 채택한다고 합니다. 즉, 프레임워크가 어떤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공부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5가지 목표를 향해서 총 60단계에 달하는 스텝으로 한 단계 한 단계 그 과정을 제대로 이해해서 진행한다고 하면 쉬운 여정은 아닙니다. 우선, 1,2권을 제대로 한 번 정독을 실습까지 마쳤다면 3권을 읽는데 큰 무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프레임워크를 만들 때 고려해야하는 변수와 이에 해당하는 값, 함수 심지어 메모리 관리까지 다룹니다. 이런 점들로 보아 파이토치를 공부해봤다면 확실히 더 도움이 될 것은 분명해보입니다. 

 

이렇게 단계를 밟아가면서 

 

 

모델의 완성까지 나아갑니다. 

 

1,2권에서의 CNN, RNN, LSTM 만드는 것과 조금 많이 다르게 봐야합니다. 

 

이 책의 목표는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편하게 사용하는 케라스, 파이토치, 텐서플로우 2.0 등은 사실 이러한 과정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결국, 우리는 모델을 나중에 직접 구현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렇게 프레임워크가 어떻게 디자인되었는지 이해한다면 논문을 읽고 모델의 구현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몇 줄 안되는 API 로만 간단한 모델을 돌리고, 큰 모델들을 손대려면 막막했는데 이 책을 통해 조금은 내공을 더 쌓아서 능수능란하게 모델을 다룰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4권도 나올 것 같은데 이제 무엇을 다룰지 더 궁금해집니다. 딥러닝의 발전 속도는 워낙 빠르다보니 이 책의 시리즈는 계속 더 나올 것 같네요 :) 

 

 

 

 

※ 본 리뷰는 한빛미디어 리뷰어로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