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강의 리뷰

[서평] 자바스크립트는 모든 곳에 존재한다

 

 

우선,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라면 목차를 보고 이 책을 볼 지 말지 정하면 될 것 같다. 중급 개발자라고 말한 이유는 이 책에서는 node.js , react, react native, graphQL 등이 모두 등장한다. 자바스크립트 중급 개발자라면 이 부분을 모두 경험했을 것이다. 그렇기에, 중급 개발자라면 꽤 읽어볼만한 내용들이 많고, 예전에 만났던 에러나 기존에 했던 방식에서 좀 더 나은 방식 등을 알 수 있다.

 

 

 

 

 

 

 

책 내용은 예제를 따라하면서 웹을 제작하고 응용 및 배포까지 할 수 있다. 약간의 쿡북 및 강의 모음 같은 느낌같은 책이다. GraphQL 은 구글링을 통해서만 공부해봣는데 이 책에서 다루니 굉장히 반가웠고, 정리가 되었다. 이외에도 여러 경험을 갖춘 개발자라면 내가 했던 부분의 아쉬웠거나 좀 더 나은 부분은 없었는지 가려운 부분들을 긁어주는 내용들이 정말 많았다. 회사의 프론트 개발자와 풀스택 개발자에게도 책에 대한 서평을 들어보니 실무에 도움되는 내용이 많다고 하였다.

 

 

 

 

 

 

 

 

 

주니어 개발자라면 이 책의 목차를 한 번 살펴보고 필요 유무를 결정하면 될 것 같다. 만약, 현재 본인이 리액트만 주로 사용한 프론트엔드 개발자이고, node 로 백엔드 작업은 아직 미숙하다면 이 책을 꼭 봐야할 것 같지는 않다. 다만, 확실한 것은 때가 되면 이 책에서 다룬 챕터들이 넓은만큼 분명히 도움이 될 내용들은 상당하다.

 

 

 

 

 

 

 

그러니,자바스크립트 언어를 2가지 이상으로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언어마다) 2개이상씩 해봤다면 봐도 될 것 같다. 확실한 건, 저자의 권유대로 중급 개발자 권장도서이다. 초급 개발자 또는 예비 개발자라면 목차와 미리 보기 부분을 통해서 한 번 보고 나서 책을 볼 지 말지 결정하자.

 

절대적으로 자바스크립트 입문자는 아직 보면 안된다.

 

아쉬운 점은 다양하게 다룬 만큼 '얕다'라는 점이다. 제목처럼 이것저것 건드리면서 사소한 팁들을 주는 건 좋은데 공식 문서에서 다루는 예제 수준이라는 점이 아쉽다. 그럼에도, 전반적으로 실행,인증, 배포 등의 흐름을 볼 수 있으니 내용은 괜찮다. 이 책을 통해서 무언가를 '정리'할 수 있고, 약간의 '토막지식'들이 더 생기니 그 정도면에서 나쁘지 않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