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강의 리뷰

[리뷰] 효율적 개발로 이끄는 파이썬 실천 기술

●  제이펍 리뷰어 활동을 위해서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일단 입문서는 절대 아닙니다.  '파이썬 코딩도장' 정도 수준의 기본서를 1회독 이상 하신분들에게 권장하고 싶습니다.

내용은 굉장히 유용합니다. 제가 유용하게 느낀 부분들을 하나씩 얘기해보겠습니다.

 

 


어떤 내용이 유용하고 중급서의 면모를 보여주는가? 

 

'실전적'이고 중요한 내용의 "언급" 및 간결한 설명 

 

 

 

조건문에 대한 설명
None에 대한 설명

 

 

 

파이썬 초급 수준을 넘어가면

 

if a is None: 

 

과 같은 조건문을 다시 보게 되고, 조건문에 대해서 헷갈리게 되는 시점이 옵니다. (저는 초반에 그랬습니다) 

무엇이 true인지 타입에 따라서 헷갈린 적이 있었습니다. 이 책은 그 부분을 다뤄줍니다.

이렇게 책에서 이러한 부분을 다룬 책은 잘 없는 거 같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부분인데  이러한 내용은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타입 힌트' 에 대한 설명입니다.

 

 

 

 

타입 힌트에 대한 설명

 

 

 

 

타입 힌트도 구글링하면 많이들 포스팅하지만 책에서 직접 다루는 것은 거의 못 본 것 같습니다. 

코드의 내용이 몇백줄 이상되거나 오픈 소스들 보면 '타입 힌트'는 기본적으로 다 들어가 있습니다. 

동적타입의 언어인 파이썬에서는 '미래의 나'와 '협업' 등을 위해 (=가독성을 위해) 되도록 꼭 넣어줘야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도 반드시 숙지하고 이를 본인이 작성하는 파이썬 코드에 되도록 넣어주는 것이 좋은데 이 부분을 책에서 다뤄줘서 굉장히 반가웠습니다. 이 내용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다음 내용도 보겠습니다.

 

 

 

 

 

스코프 설명

 

 

 

스코프에 대한 설명과 '내장 함수'와 '특수 메서드(=스폐셜 메서드)' 에 부분입니다. 

정말 중급 수준의 파이썬 개발자가 위해서 알아야 하는 내용들입니다. 

어떤 객체의 속성을 '추가' 하거나 '삭제' 하거나 '조회'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클래스 객체가 obejct 최상위 객체를 상속받기에 굳이 정의를 안해줘도 들어가 있는 속성들이지만 이 내용들도 직접 코딩을 하면서 이해를 하고 짤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설명들이 엄청 자세히 나온 것은 아니지만 간단한 정리와 함께 언급을 해주고 있기에 좀 더 설명이 필요하다면 '구글링' 을 통해서 공부를 더 하면 됩니다. 

 

다른 내용도 보겠습니다.

 

 

 

 

 

 

많이들 궁금해하는 if __name__ == "main" 에 대한 설명도 잘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디스크립터, 병렬 처리까지 설명하고 더 뒤에는 프로젝트 전반에 걸려서 알아야하는 파이썬 프로젝트 패키지의 관리, 단위 테스트  , 애플리케이션 관리 를 끝으로 책은 마무리 됩니다. 

 


 

내용적인 언급은 이정도만 하겠습니다. 비전공자로써 현업에서 파이썬 코드들을 보면서 일일히 구글링했던 내용들이 이 책에서 상당히 많이 언급되어있고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실전적'인 책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이론적으로 깊게 파고들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이 책을 빠르게 훏어보면서 약간의 구글링을 통해서 학습한다면 파이썬 중급자 수준까지 도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일본인 저자분들의 개발서적들은 번역만 잘 된다면 돈이 아깝지 않은 책들이 많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번역이 이상하다거나 이런 생각은 전혀 들지 않았습니다. '실전'에 도움이 되는 파이썬 책이 필요하다면 이 책도 강하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실전적인 책으로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는 '파이썬 코딩의 기술'입니다.  그 책도 좋은 내용이지만 이 책은 '프로젝트'라는 면에서 '파이썬 코딩의 기술'과는 다르게 큰 그림을 좀 더 잘 그릴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