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강의 리뷰

고성능 파이썬(2판) 리뷰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이 책은 중고급 파이썬 프로그래머를 위한 책이라고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챕터만 봐도 중급 이상 파이썬 레벨이 되지 않으면 읽을 엄두가 안나는 구성입니다.  이터레이터와 제너레이터 C언어 컴파일, 비동기 I/O, 멀티프로세싱 모듈, 클러스터와 작업 큐, RAM 사용 등 컴퓨터 과학 이론 수업에서 한 번쯤 들어봤을 내용들이 이 내용의 여러 챕터에서 소개되어 있습니다. 책의 제목처럼 성능을 올리기 위해선 내부적으로 깊게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이 책은 상당량의 지식과 경험을 전제로 한 파이썬 개발자에게 '이해'를 하게끔 설명이 잘 나와있습니다. 개발 경력이 2년 이상은 되어야 전반적으로 모든 챕터가 조금씩 와닿지 않을까 싶습니다. 

 

4장의 사전과 셋에서 해시 테이블의 동작에 대한 한 케이스의 설명입니다. 

사전과 셋의 동작 원리를 설명하면서 사전 탐색 과정을 설명해주는대 쉽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알고리즘에 대한 어느정도 지식이 받쳐주지 않으면 많은 고민을 필요로 하는 부분입니다.

 

 

파이썬의 리스트와 튜플에서 시스템 메모리 블록에 어떻게 할당되는지 예시를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조금은 궁금했던 내용들인데 확실히 고성능을 위해 내용에 '깊이'를 느끼게 합니다.

 


파이썬의 입문서와 기본서들은 계속 나오지만 상대적으로 중고급서적은 수요가 많지 않다보니 많이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던 중, 이러한 책의 등장은 굉장히 반갑습니다.  파이썬을 계속 사용하는 개발자 또는 데이터 분석가라면 이 책을 두고 보면서 필요한 챕터 등을 그때그때마다 열람해서 본다면 본인의 파이썬 실력을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