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강의 리뷰

스티븐 울프럼의 챗GPT 강의 서평

 




이 책, "스티븐 울프럼의 챗GPT 강의"는 인공지능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필독서가 될 만하다. 스티븐 울프럼, 물리학, 컴퓨터 과학, 수학 분야의 천재이자 Mathematica의 창시자가 저자로서, 그의 명성만큼이나 책의 내용도 심도 깊고 신뢰할 만하다. 이 책은 ChatGPT의 작동 원리를 알기 쉽게 풀어주며, ChatGPT가 가지는 한계, 즉 환각 문제를 울프럼 알파를 통해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책은 ChatGPT의 기본적인 학습 및 생성 원리를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Temperature 하이퍼파라미터와 같은 기술적 요소들이 어떻게 ChatGPT의 다양한 응답을 가능하게 하는지, 그리고 대규모 신경망이 어떻게 많은 데이터를 학습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또한, 울프럼 알파의 역할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기존의 언어 모델과 달리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없이도 일관된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ChatGPT의 한계를 보완한다.

 

 

 

 



이 책은 단순한 기술 설명서가 아니라, ChatGPT와 울프럼 알파를 어떻게 협력시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와 설명을 제공한다. ChatGPT의 '문과'적 접근과 울프럼 알파의 '이과'적 접근을 대비시키며, 두 기술의 결합이 어떻게 효과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복잡한 이론이나 수학적 공식에 의존하지 않고 기본적인 개념에서부터 차근차근 설명함으로써 인공지능 초보자들에게도 이해하기 쉬운 내용을 제공한다.

총평하자면, 이 책은 ChatGPT와 울프럼 알파의 원리를 깊이 있고 명확하게 설명함으로써,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