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강의 리뷰

[리뷰] do it html5+css3 웹 표준의 정석 전면 개정2판 리뷰

오랜만에 IT 도서 리뷰를 합니다. 

웹을 공부할 때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책 중 하나인 do it html5+css3 웹 표준의 정석 !!

IT 학원이나 컴퓨터 관련 수업에서 이 책을 쓰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전면 개정 2판은 2019년 12월 27일 개정 2판으로 1쇄 발행된 책입니다. 

사실 이 책은 쓰여진 지 꽤 오래 됐습니다. 칼라책에 종이의 질이 좋은 책이라 왠만하면 

비전공자 분에게는 웹에 대한 공부를 시작한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습니다. 

 

 

사실 DO IT  시리즈는 많은 책들이 있고, 저도 이 책 시리즈는 꽤 많이 갖고 있습니다. 

 

먼저, 이 책이 좋은 이유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소스 제공은 모든 IT 서적이 다 하는거죠?

 

저자 분의 깃허브에 가시면 바로 책 예제 소스가 있습니다. 

 

ZIP 파일로 받아서 압축 푸시면 됩니다! 

 

사실, 플러스 점수로 주고 싶은건 동영상 강의 제공입니다. 

 

사실, 그렇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여서 동영상 강의가 꼭 필요한가 싶기도 하지만, 난독증(?) 이 있는 분들에게는 

초반에 동영상을 보면서 따라하는 것도 상당히 좋습니다. 챕터가 16개인데 현재(2020.01.30 01시 기준) 유튜브 강의는 챕터4까지 업로드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카페! 

이 책을 볼려고 고민 하는 분들은 HTML5, CSS3 태그에 대한 지식이 없거나 저처럼 아주 단편적으로만 있는 분들이 상당할 겁니다. 그렇기에, 책을 보면서 궁금한 것들이  있을텐데 스터디 카페에 가서 비슷한 질문이 있는지 살펴보고, 없다면 질문을 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많이들 질문을 하지는 않네요 ㅎㅎ 태그들은 그냥 외우고 많이 쓰면서 익숙해지면 되는 것들이라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ㅎㅎ 

 

다시 책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책에서는 Visual studio code 라는 편집기를 사용하고 권합니다. 

 

저의 경우는 리눅스 우분투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고, 이미 이 편집기가 설치되어 있어서 따로 설치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편집기가 좋은 점은 맥,윈도우,리눅스 모두에서 사용이 가능해서 굉장히 좋습니다. 

설치는 간단하니깐 (윈도우라면) 책에 나온대로 하시면 되고, 그 외의 운영체제 분들은 구글링 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

 

이제 편집기를 이용해서 예제 소스들을 열어 보겠습니다.

 

대부분이 html 파일이기에 폴더에서 더블 클릭해서 크롬이나 익스플로러에 연결해서 열어보셔도 됩니다. 

그러면 우리가 흔히 보는 웹페이지 형태로 결과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소스 보기로 위와 같은 태그들도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공부를 할 준비가 다 됐습니다. 예제 파일들을 바로 실습할 수 있게 편집기로 세팅해서 폴더를 열어놨고, 

동영상 강의도 준비하고, 스터디 카페  가입해서 질문할 준비도 끝! 이제 내용을 조금 보겠습니다. 

 

목차는 앞에서 16개라고 했었고, 위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챕터 안의 소챕터를 한 번 살펴보겟습니다. 

목록 만드는 ui, li 태그들! 

 

 

설명이 보기 좋게 잘 나와 있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책에 대한 장점!

 

1) 소스, 동영상 강의, 스터디카페(질문용), 예제 제공 등 모든 면에서 깔끔하게 다 갖췄다! 

2) 편집기를 아주아주 유용한 걸 쓴다! (비주얼스튜디오코드는 무료 편집기이고 ms꺼라서 되게 이쁩니다 ㅎㅎ)

3) 칼라이고 눈에 들어오기 좋게 편집을 해서 책을 지저분하게 밑줄 긋거나 할 때 조심스럽게(?) 만들어준다 ㅎㅎ

 

책에 대한 단점! 

 

1) 딱히 안 보이는데... 중요한 약간 지루한 내용이 너무 많단 느낌(이 책 500p정도의 분량입니다)?

 

사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기초적이기에 중요한 영역이라서 조금은 지루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제가 권유하는 방법은 이 책에 나온 학습표를 참고해서 단기적으로 짧게 한 번 훏어보고, 

간단한 웹을 만들어 보시길 권합니다. 파이썬이라면 장고를 이용하시고, js 면 뭐.. vue.js 나 node.js 를 사용하시고 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크롤링을 해보셔도 괜찮겠네요. 크롤링을 할 때 저러한 태그들을 잡아야 하거든요 ㅎㅎ (잡는게 좀 많이 힘들어요 ㅎㅎ)

 

저도 이 책은 빠르게 훏어보고 웹을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코딩은 뭔가를 만들어야 익숙해지니깐요! 

그러다가 html 태그나 css 가 생각안날 때는 이 책을 다시 뒤적뒤적 할 겁니다 :) 

 

그럼 다음에도 재밌는 IT 서적 리뷰 포스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